여러분! 혹시 노티드🥯, 다운타우너🍔, 누데이크🥐, 탬버린즈🧴 이들의 공통점을 아시나요? 맞아요! 요즘 핫한 브랜드들이죠. 하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더 있습니다. 정답은 그들이 입고 있는 옷에 있어요. 그들의 유니폼이 한 곳에서 만들어졌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핫한 브랜드의 유니폼을 제작한 핫한 워크웨어(=유니폼, 작업복) 브랜드를 뜯어보려고 합니다. 벌써부터 궁금증이 한가득인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HOT'한 브랜드의 유니폼을 만드는 브랜드 'WORKWORK(워크워크)'를 뜯으러~ GOGO!
🥼 WORKWORK(워크워크)
워크워크 대체 어떤 브랜드인가요?
워크워크는 일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워크웨어 전문 브랜드입니다. ‘일’을 뜻하는 워크(Work)라는 단어가 2번 반복되는데 일을 두 배로 하자는 뜻은 아니에요! 휴~ 다행이다반복되는 일을 통해 나만의 것을 가질 수 있고 일에 대한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는 의미를 뜻합니다. 혹시 여러분은 일을 할 때 입는 작업복이 따로 있나요? 저는 항상 우주복을 입고 있어서 슬슬 여름이 걱정되네요..🧑🚀 아마 유니폼을 입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매일매일 어떤 옷을 입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도 계실 거 같아요. 그렇다면 다른 회사는 일할 때 어떤 옷을 입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워크워크가 작업한 누데이크 베이징 지점의 유니폼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누데이크의 시작이 중국이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1호점을 시작으로 중국에서 테스트를 마친 뒤 국내로 들어 왔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에는 3호점까지 있어요! 위에서 보았던 다운타우너의 앞치마처럼 백팩 어깨 끈을 결합하여 화성으로 여행 가는 백패커의 콘셉트로 제작되었습니다.
워크워크가 작업한 탬버린즈의 유니폼입니다. 앞서 소개한 누데이크와 함께 젠틀몬스터가 운영하는 코스매틱 브랜드 탬버린즈. 감각적이고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반영함은 물론 나일론 소재를 사용해 편안함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자연스러운 주름을 통해 감각적인 모습이 한층 더해졌네요.
03. SSG닷컴 배송기사 유니폼
워크워크가 작업한 SSG닷컴 배송기사의 유니폼입니다. 그들은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물건을 아침 일찍 배송합니다. 워크워크는 그들의 이미지를 중대한 임무를 수행하는 '특수부대 요원'으로 재해석하였습니다. 올블랙 컬러와 방탄조끼의 디자인은 마치 강철부대에서 본 SDT의 군복이 떠오르네요. 밤낮을 가리지 않고 배송임무를 수행하시는 배송기사님들께 감사함을 전합니다!😊
지금까지 워크워크가 진행한 제작 사례 몇 가지를 함께 보았습니다. 그들이 제작한 워크웨어는 기본적으로 디자인에 Hip함이 느껴졌어요. 또한 일하는 사람을 생각하며 재해석했기 때문일까요? 옷에서 직업 그리고 일에 대한 자부심까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런 멋진 옷을 만든 사람은 대체 누구일까요? 지금부터 '워크웨어를 통해 일을 대하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낸 워크워크의 대표님을 만나보도록 힐게요.
👨🏻🎨 WHO
일하는 사람을 위한 옷을 만드는 대표님
이두성 워크워크 대표
워크워크의 대표이자 디자이너인 워크워크의 이두성 대표입니다. 그는 사실 패션디자인을 하는 사람이 아니었어요. 20대의 그는 대학에서 안경광학을 전공했고 안경원에서 실습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사건이 하나 발생해요. 일하던 안경원에 자기 또래의 일본인 디자이너가 매장에 찾아왔는데, 자신이 만든 안경을 사장님 앞에서 자신 있게 소개하는 게 아니겠어요? 그 모습을 보며 그는 저렇게 할 수 있는 일이 진짜 내가 해야 하는 일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때의 일이 계기가 되어 그는 평소에 좋아하던 패션디자인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조금은 늦은 나이에 패션디자인 공부를 시작했지만 SADI를 졸업하였고, 공모전을 통해 국비장학생으로도 선정되어 1년간 프랑스 파리 유학을 다녀와 석사 1년 과정도 마쳤습니다. 그 후 한국으로 돌아와 한 달에 30만 원을 받으며 브랜드에서 일을 했는데요, 그때 느꼈던 회의감이 정말 컸다고 해요. 열심히 일했지만 인정받지 못하는 현실을 직접 겪었고, 그게 자신만의 상황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 거죠. 그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 모두가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고 싶었어요.
이때의 깨달음이 계기가 되어 일을 주제로 하는 브랜드를 만들게 되었고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옷'을 만드는 워크워크가 탄생하게 됩니다.
001 프로젝트는 이태원 주택가에 자리한 작은 옥탑방에서 에어비앤비를 운영하는 이형석 호스트와의 협업으로 진행된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세상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에어비앤비 호스트'라는 직업에 대해 인터뷰하고 이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요.
호스트로서 여행객을 맞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는 바로 공간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정리하는 것입니다. 워크워크는 이것에 영감을 받아 그들이 일할때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옷을 제작하였습니다. 다양한 도구를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물 청소에도 문제없게끔 방수 가능한 타이벡(Tyvek) 소재를 사용하였습니다.
*타이벡(Tyvek) 소재 세계적인 화학 기업 중 하나인 미국 듀폰(DUPONT)사가 개발한 기능성 섬유임과 동시에 친환경 소재입니다. 종이와 같은 질감이 느껴지지만 절대 찢을 수 없는 단단한 내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수분을 흡수하지 않아 방수가 필요한 의류에 사용되고 있어요.
002 프로젝트는 패션의 중심! 동대문에 위치한 의상개발 회사인 비에파랩의 윤순민 대표와의 협업으로 진행된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패션업계에 종사하지 않는다면 알 수 없었던 의상개발(디자인, 패턴, 샘플, 생산)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모델리스트를 주제로 그들의 문화와 어떻게 일을 진행하는지에 대해 인터뷰하고 이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요. 또한 워크워크는 이 일에서 받은 영감을 통해 그들이 일할 때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옷을 제작합니다.
*모델리스트'패턴사'라고도 불리우며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보내왔을때, 디자이너가 고안한 디자인대로 실제 작품(옷)의 견본을 만드는 사람을 일컬어요.
모델리스트 직업의 특성상 일과 중 대부분을 작업대에 앉아서 보내게 됩니다. 워크워크는 이 점을 고려하여 뒷면의 길이를 짧게 하거나 앞치마의 형태로 제거하였고 작업자의 편의성을 더하기 위해 소매에 핀쿠션을 넣어 작업자를 위한 옷을 제작하였습니다. 디테일까지 완벽!💯
#WORKWORK 002 VIEPALAB_MODELIST 🧵
지금까지 워크워크가 핫한 브랜드의 워크웨어를 제작한 사례부터 시작해 프로젝트를 진행한 모습까지 쭈~욱 살펴보았습니다. 만약 제게 이런 작업복이 생긴다면... 작업할 때는 물론, 출퇴근 때에도 자랑스럽게 입고 다닐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옷이 사람의 품격을 올려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중요한 자리에 멋진 옷을 입고 가는 것 역시 이에 해당되죠. 세상의 모든 직업들이 소중하며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존중받아 마땅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나라는 아직 그렇지 못한 거 같아요... 저는 이두성 대표의 신념과 철학에 리스펙트를 표하며 워크워크가 제작한 옷들이 일하는 모든 사람들의 자부심으로 이어져 세상을 존중받는 사회로 만들어 줄 수 있길 바래봅니다. 오늘도 끝까지 뜨브뜨를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하며🙏🏼 저희는 6월 8일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브랜드 이야기로 다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 ❤